"포르쉐와 경쟁"…'한국 수입 전기차 1위' 폴스타 3 봤더니 [영상]

입력 2023-04-20 11:30   수정 2023-04-20 13:42


지난 18일 중국 상하이 국립전시컨벤션센터(NECC)에서 개막한 '2023 상하이 모터쇼' 첫날 방문객들의 최대 관심은 폴스타였다. 스웨덴 신생 전기차 브랜드인 폴스타 부스에 깔린 수만 송이의 튤립과 함께 폴스타 특유의 '미니멀리즘'을 지향하는 디자인이 시선을 잡아끌었다.

특히 이날 폴스타는 쿠페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인 폴스타 4와 함께 올 3분기 국내 시장에 출시될 폴스타 3를 선보였다. 폴스타는 지난해 국내에서 총 2794대를 판매해 한국수입차협회에 등록되지 않은 테슬라를 제외하면 국내에서 가장 전기차를 많이 판 수입차 회사였다.


올 가을 국내 출시될 폴스타 3의 외형은 일단 낮은 차체가 눈에 들어왔다. 볼보의 패밀리형 전기차 EX90과 같은 플랫폼을 공유하지만 전고(1627mm)와 지상고(211mm)는 한층 더 낮다. 크로스오버 형태에 더 가까워 보인다.

폴스타 3는 '고급형 퍼포먼스'에 초점을 두고 개발한 차량이다. 공기 저항을 줄이기 위해 차체를 낮게 설계하고, 에어로 윙·블레이드를 전면부와 후면부에 배치했다. 덕분에 공기저항계수(CD)는 0.29로 낮췄다.

실내는 겉에서 볼 때와는 다르게 넓다. 휠베이스(2985mm)는 3m에 달하며 전폭(2120mm)도 동급 경쟁 차량 대비 크다. 실제 차량을 타보니 180cm 이상 성인이 앉아도 레그룸(무릎공간)과 헤드룸(머리위 공간) 모두 운전석부터 뒷좌석까지 넉넉했다.


실내 디자인은 북유럽 특유의 미니멀리즘을 극대화했다. 일자형 대시보드에는 복잡한 버튼을 모두 없앴다. 가운데는 사실상 수납 공간과 대형 디스플레이만 있으며, 변속기 등도 모두 운전대를 중심으로 배치됐다.

폴스타 3는 총 489마력(360kW) 및 840Nm의 강력한 성능을 발휘한다. 퍼포먼스팩 옵션을 선택할 경우 517마력(380kW) 및 910Nm까지 가능하다. 후륜 모터의 디커플링 기능에 따라 에너지 절약을 위해 전륜 전기 모터로만 주행할 수도 있다. 111kWh 배터리 팩을 탑재해 유럽 WLTP 기준 1회 충전시 최대 610㎞ 주행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각종 신기술도 폴스타 최초로 탑재됐다. 폴스타 3는 '엔비디아 드라이브' 코어 컴퓨터로 중앙 집중식 컴퓨팅을 적용한 폴스타 최초의 모델이다. 이를 통해 첨단 운전자 보조 안전 기능을 구현한다. '실내 레이더 센서'의 경우 차량 내 밀리미터 단위의 미세한 움직임도 감지해 운전자의 부주의로 어린이나 반려동물이 차량 내 방치되는 것을 방지한다. 열사병·저체온증 등을 예방하기 위해 실내 온도 조절 시스템과도 연결됐다.

최초 탑재된 '스마트아이'는 졸음이나 주의산만 등을 감지해 경고하며 유사시 차량을 비상 정지한다. 시선 추적 기술을 활용해 운전자의 눈을 모니터링하는 방식. 전면부 에어로 윙 하단의 위치해 복수의 센서와 열선 레이더 모듈·카메라 등을 탑재했다. 폴스타는 앞으로도 이를 폴스타 디자인의 특징으로 삼는다는 방침이다.


국내 판매 모델에서는 T맵과 공동 개발한 전기차 전용 내비게이션 및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탑재될 예정이다. 새롭게 탑재되는 'V2G' 기능을 통해 전기차 충전 케이블 연결 즉시 자동으로 인증 및 결제가 가능하다. 에어 서스펜션과 파노라믹 글라스 루프, 내외부 전체 LED 조명, 근접 센서가 장착된 접이식 도어 핸들, 21인치 알로이휠, 히트펌프 등은 기본 사양으로 탑재했다.

폴스타 3 롱레인지 듀얼모터의 출시 가격은 8만9900유로(약 1억2500만원)이다. 보조금 수령을 위해 가격이 5490만원부터 시작했던 폴스타 2에 비해 2배 넘게 비싼만큼 차급을 높였다. 이대로라면 보조금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국내 출시 가격을 얼마에 책정하느냐가 관건이다.


폴스타 3의 경쟁모델로는 포르쉐 카이엔 하이브리드가 꼽힌다. 폴스타 3가 프리미엄 전기차를 표방하는 만큼 전기차 시장에서는 포르쉐와 맞먹는 입지를 다지겠다는 포부다. 동일 가격대 수입 전기차 중에선 테슬라 모델 X, 아우디 E-트론, 메르세데스-벤츠 EQE SUV 등이 꼽힌다.

폴스타 3는 국내에서는 실질적 인도 일정에 맞춰 올 3분기부터 주문 받을 예정이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